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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컨테이저스 전략적 입소문] part.1 소셜 화폐의 법칙
    독서 노트 2020. 4. 2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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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atting






    p.75


    내적 비범성을 찾는 방법은 흥미, 놀라움, 신선함을 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골프공을 갈아버리는 블렌드텍처럼 모두가 불가능하다고 여기는 것을 해낼 수 있는가? 

    아이디어나 이야기의 결과가 사람들의 상상을 초월하는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기대하는 틀을 깨뜨려 놀라움을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p.82


    사람들은 자신의 수준이나 점수에만 집중하지 못하고 늘 주변 사람들과 비교한다.

    단지 비행기에 몇 분 일찍 탈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도 프리미어 등급을 욕심낸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비행기에 '다른 사람'보다 먼저 탑승할 수 있기에 프리미어 등급을 노리는 것이다.

    등급은 두 가지 기능을 한다.

    현재 자신의 절대적인 위치를 알려주는 구실도 하지만 다른 사람들과의 상대적인 위치 또한 보여준다.



    p.84


    하지만 이렇게 숫자로 표현되지 않는 제품이나 아이디어는 약간의 '게임화' 과정이 필요하다. 

    즉, 사람들이 자신의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수치화된 지표를 만들어 표시해줘야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 글을 남긴 횟수에따라 아이디 아이콘을 바꿔주거나 등급에 따라 티켓 색상을 달리해서 정기권을 구매하는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p.90


    철저하게 '회원제'로 운영.루랄라는 '긴급성'이라는 요소를 지혜롭게 활용해 개업과 동시에 큰 인기를 끌었다.물론 어느 정도 운도 따랐다. 

    매일 오전 11시에 새로운 상품을 소개했는데 처음 두 달간은 수요가 너무 많아서 3분 만에 매진되었다. 고객들은 판매가 시작되는 11시에 바로 사야만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p.100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물질적 보상을 제공하는 순간 그들의 내적 동기는 연기처럼 사라진다. 

    사람들은 자기가좋아하는  제품이나 기업에 대해 말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사실 이 순간에도 수백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아무런 보상도받지 않고 매일 그런 대화를 나눈다. 

    보상금을 주면서 지인들에게 홍보를 부탁하면 이전의 순수한 동기는 사라진다.

    고객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가는 전적으로 얼마나 그것을 좋아 하느냐에 달려 있다.

    그러나 대가가 지불되면, 얼마를 받느냐에 따라 홍보 횟수와 그 질적 수준이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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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er Runner. 배운 것을 공유하고 생각을 나누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