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학] 모호성 오류 Ambiguity effect (예시)심리학 공부 2020. 11. 20. 21:13반응형
https://en.wikipedia.org/wiki/Ambiguity_effect
아래는 위키 해석본
집을 살 때 시장과 함께 금리가 변동하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보다는 금리가 돌로 책정된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선택하는 사람이 많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이 통계적으로 돈을 아끼는 것으로 나타났는데도 그렇다.
바구니에 30개의 공이 들어 있다. 공은 빨간색, 검은색 또는 흰색이다.
10개의 공은 붉은색이고, 나머지 20개는 검정색 또는 흰색이며, 검정색과 흰색이 나올 확률은 같다.(즉, 검정색 공이 1개면 흰색은 19개. 검정색 공이 2개면 흰색은 18개 ...)옵션 X : 빨간 공을 뽑으면 100달러를 받음.
옵션 Y : 검은색 공을 뽑으면 100달러를 받음.이 때, 옵션 X와 옵션 Y는 확률이 같다. X는 1/3확률, Y는 검은색 공의 갯수가 불분명하더라도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보면 1/3확률. 검은색 공의 개수가 0~20개 사이로 균등하게 분포하고 있기 때문.
X와 Y의 차이는 간단하다.
한 마디로, X는 명확한 결과가 있지만 Y는 직관적이지 않다는 것. 이러한 '모호성 오류'에 빠져 사람들은 X를 더 많이 선택한다.빨간 공보다 두 배 더 많은 검은 공이 있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10개 미만의 검은 공이 있을 수 있다는 반대되는 위험을 감수하고 싶어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옵션 Y 뒤에 있는 "모호성"은 심지어 확률이 같은 경우에도 사람들이 옵션 X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좀 더 현실적인 예는 사람들이 돈을 투자하는 방법일 것이다. 위험을 회피하는 투자자는 주식이나 펀드 등 보다 변동성이 큰 투자가 아닌 국채나 은행 예금 같은 "안전한" 투자에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주식시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의적으로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할 가능성이 높더라도 투자자는 수익률을 알 수 없는 예측성이 떨어지는 주식시장보다는 수익률을 알 수 있는 '안전한' 투자를 선호할 수 있다. '모호성 효과'는 사람들이 직장에서 새로운 관행을 채택하기를 꺼리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것이다.
300x250'심리학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 가용성 휴리스틱 Availability heuristic (예시) (0) 2020.11.21